본문 바로가기
영화 감상평

인 타임, 시간의 불평들을 타파하는 여정

by insight5251 2024. 10. 31.
반응형

 

인 타임, 시간으로 통제되는 계층 사회

영화 인 타임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인 타임은 앤드류 니콜 감독의 SF 영화로 2011년에 개봉한 영화입니다. 배우 저스틴 팀버레이크와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주인공을 맡았습니다. 시간은 곧 돈이라는 것을 표현하여 시간으로 인간이 통제되며, 시간이 많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로 나뉘면서 계층 사회의 불평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25살 이상이 되면 더 이상 늙지 않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곧 자신이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현대 사회의 돈처럼 시간은 꼭 필요한 필수적인 자원이 된 사회에서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부자 계층을 타파하려는 투쟁을 그리고 있습니다.

부자 계층의 사람들은 평생 먹고 살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가난한 게층의 사람들은 시간 부족으로 하루하루 일당을 채우며 생존해나가지만, 물가상승으로 인해서 사용되는 시간으로 생명의 위협까지 받게 됩니다. 이러한 시간 불평등 시스템은 인구 수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고, 부자 계층은 영원히 살아갈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영화는 시간이라는 독창적인 요소를 통해 시간을 돈으로 대신 비유하여, 현대 사회에서 극심한 자본주의에 따라 발생하는 격차와 불평등을 보여주며,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시간의 가치를 돈으로 새롭게 해석하며, 시간이 돈이 도어버린 미래 사회에서의 양극화를 보여주며 불평등 문제를 지적하는 메세지를 담고 있습니다.

시간을 얻고, 사회적 불평등을 타파하기 위한 투쟁

영화 인 타임은 더 이상 늙지 않는 대신 시간은 곧 자신의 생명이 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시간이 없어지면 죽게 되는 시스템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25살 이상이 되면 더 이상 늙지 않지만, 시간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주인공 윌 살라스는 가난한 지역에 살고 있으며, 일당을 받으며 하루하루의 삶을 연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느 날 윌은 부자 계층의 지역에서 온 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그 사람은 100살이 넘게 살면서 삶의 의미를 느끼지 못하며, 사는 것을 포기하며, 자신의 시간을 주인공 윌에게 넘겨주게 되며 죽게 됩니다. 몇 백년이라는 시간을 갖게 된 윌은 하루하루 살아가는 어머니를 살리기 위해 달려가지만, 시간을 전달해주려던 찰나 어머니는 시간을 다 소진하며 죽게 됩니다. 그렇게 주인공 윌은 가난한 계층의 자유를 빼앗은 부자 계층을 타파하기 위해 그 지역으로 떠나게 됩니다.

윌은 이곳에서 부유한 계층의 사람 실비아 와이스를 만나게 되고, 그녀에게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녀와 또한 시간에 대한 불평등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녀는 윌과 함께 시간의 불평등으로 자유와 생명을 빼앗는 부유 계층이 만든 시스템을 없애버리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들을 추적하는 타임 키퍼들을 피해 부자인 사람들의 시간을 빼앗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기 시작하였고, 상류층이 만든 시스템을 점차 붕괴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빼앗긴 자유와 생명, 그리고 사회적 평등을 되찾기 위한 여정을 보여주며 부조리한 사회 시스템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현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과 생명의 자유를 향한 도전

영화 속에서 시간은 돈의 가치를 가지며, 그 시간이라는 자원은 돈과 권력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요소입니다. 가난한 계층의 사람들은 시간을 벌기 위해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지만, 부유한 계층의 사람들은 막대한 시간을 가지고 있어 영생을 살고, 시간을 지배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극소수의 사람들이 부와 자원을 독차지하게 되며, 일반 사람들을 통제할 수 있는 권력과 엄청난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부의 양극화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부를 유지하기 위해 가난한 사람들의 희생을 방치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격차에 따른 불평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고, 양극화가 심해졌을 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비유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윌 살라스와 실비아 와이스라는 두 인물을 통해 부와 시간을 독점하는 상류층과 가난한 사람들의 희생을 보며, 이 사회의 모순되는 시스템을 붕괴하고 변화하기 위한 싸움을 하게 됩니다. 결국 상류층의 시간을 빼앗아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보여주며 불평등한 사회를 개혁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응형